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약제도 대폭 변화, 신규 아파트 공급 중단

부동산

by LH 청약홈 2024. 3. 8. 16:23

본문

반응형

한국부동산원이 이달 말부터 시행될 예정인 청약제도 변화를 준비하기 위해 4일부터 22일까지 신규 아파트 공급 일정을 중단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5일부터 시행될 새로운 제도는 총 14가지로, 다음과 같다.

 

△다자녀 특공기준 3명 이상→2명 이상 완화 △미성년자 청약통장 가입기간 최대 5년 확대 △신혼·생초 특공시 배우자 혼인 전 주택소유 및 특공 당첨이력 배제 △부부간 중복청약 허용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다자녀 특별공급 대상이 자녀 3명 이상에서 2명 이상으로 변경되며, 미성년자 통장 가입기간은 최대 2년에서 5년으로 늘어난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만 19세부터 인정되는데, 25일부터는 14세부터 인정된다.

 

부부간 중복청약도 허용되며, 현재는 부부가 같은 아파트에 동시에 청약할 수 없지만, 앞으로는 중복 당첨된 경우에도 먼저 신청한 건은 당첨이 유지되도록 바뀐다. 신혼과 생애최초특별공급 신청시 배우자의 결혼 전 주택 소유 및 특공 당첨 이력도 제외된다.

 

아파트 청약시 배우자 통장 가입기간 합산이 새로운 제도로 적용되며, 이에 따라 최대 3점까지 인정된다. 합산 최대 점수는 기존 17점에서 변경된다.

 

시장에서는 새로운 청약제도 시행으로 분양시장 경쟁률이 더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부동산 전문가들은 경쟁률과 가점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전략을 잘 짜야 한다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부부가 중복되더라도 먼저 신청한 건은 유지되는 등 가점을 높이기 위해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자녀의 나이에 따라 우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로또 청약' 열풍 속, 무순위 청약 물량 나오나?

한때 ‘로또 청약’으로 불리며 화제를 모은 무순위 청약에 관한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달 26일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에서는 3채의 아파트를 무순위로

sbssports.tistory.com

 

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 청약 가점 계산기 사용

아파트 청약은 여러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청약홈'과 'LH청약플러스'를 이용할 수 있다. 청약홈 아파트 청약 일정 확인 방법 청약홈 접속: 네이버에서 '청약홈'을 검색하여

sbssports.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